[개념정리]
방어기제 : 보상, 합리화, 투사, 동일시, 승화, 치환
도피기제 : 고립, 최행, 억압, 백일몽, 부정
의식수준
Phase 0 : 의식의 단절, 의식의 우회
Phase I : 의식상태의 저하
Phase II : 정상상태
Phase III : 주의 집중상태, 15분 이상 지속불가
Phase IV : 주의의 일점집중, 의식의 과잉
0: 수면,뇌발작
1: 피로,단조로움,졸음,술취함
2: 안정기거,휴식시,정례작업시
3: 적극활동시
4: 긴급방위반응,당황해서panic
안전보건관리책임자 및 안전관리자에 대한 신규 및 보수교육시간
1.안전관리자의 신규교육        : 34시간 이상
2.안전관리자의 보수교육        : 24시간 이상
4.안전관리책임자의 보수교육     :  6시간 이상
*참가자 앞에서 소수의 전문가들이 과제에 관한 견해를 자유롭게 토의한 후 참가자 전원이 참가하여 사회자의 사회에 따라 토의하는 방법은?  
패널 디스커션(panel discussion) 
**포럼: 새로운 자료나 교재....  
심포지엄 : 몇 사람의 전문가....  
버즈세션 : 6-6회의, 6분간 자유토의...  
패널 디스커션 : 전문가 토의후, 전원이 참가, 사회자의 사회에 따라 토의  
**안전교육 및 심리 중 위험 및 예지훈련 4단계  
1단계 : 현상파악 : 어떤 위험이 잠재하고 있는가? (사실의 파악)  
2단계 : 본질추구 : 이것이 위험의 포인트 (원인을 찾다)  
3단계 : 대책수립 : 어떻게 할 것인가? (대책을 세움)  
4단계 : 목표설정 : 이렇게 하자. (행동계획을 결정) 
*휴먼에러의 심리적 분류  
(1) Omission Error-필요한 작업 내지 단계를 수행하지 못했던 에러.  
(2) Commission Error-작업 및 단계를 수행했지만 실수하고 있었다.  
(3) Extraneons Act-수행해서는 안 될 불필요한 작업 내지 행동을 도입했다.  
(4) Sequential Error-작업수행의 순서를 착각했다. out-of sequence에서 수행했다.  
(5) Time Error-소정의 시간에 수행하지 못했다, 서둘렀다, 너무 더뎠다.  
  
안전교육 훈련의 기술적교육 4 단계  
1단계: 준비단계(도입)  
2단계: 일을 해보이는 단계 (실연)  
3단계: 일을 시켜보는 단계 (실습)  
4단계: 보습 지도의 단계(확인)  
*교육지도의 5단계 원리관가자결  
1. 원리의 제시  
2. 관련된 개념의 분석  
3. 가설의 설정  
4. 자료의 평가  
5. 결론  
*강의계획 시 설정하는 학습목적의 3요소.  
① 목표. ② 주제. ③ 학습정도   학습정도에 주목!
*학습정도의 4단계  
인지-자각-이해-적용  학습정도 인자 이해적용했어
*동작경제 3원칙 
1. 신체의 사용에 의한 원칙  
2. 작업장의 배치에 관한 원칙  
3. 공구 및 설비 디자인에 관한 원칙  
*Project Method(구안법) 4단계 
목-계 -수-평(목적.계획.수행.평가)
*존 듀이 5단계 사고과정 
1단계 : 시사를 받는다 (suggestion)  
2단계 : 머리로 생각한다 (intellectualization)  
3단계 : 가설을 설정한다 (hypothesis)  
4단계 : 추론한다 (reasoning)  
5단계 : 행동에 의하여 가설을 검토한다.
*교육지도 5단계 
원리의 제시 -관련된 개념의 분석 -가설의 설정-자료의 평가 -결론  
*채용시 교육  
일용직 근로자 - 1시간이상  
일용직 근로자 제외 - 8시간 이상  
작업내용 변경 시 -(일용직: 1시간이상 ,  일용직 근로자 제외 - 2시간이상) 
 *학습지도의원리 
통개자 사직목 
통합의원리 
개별화의원리 
자기활동의원리 
사회화의원리 
직관의원리 
목적의원리
*육체적 리듬 : 육체적으로 건전한 활동기(11.5일)와 휴식기(11.5일)가 23일 주기로 반복  
지성적 리듬 : 지성적 사고능력이 재빨리 발휘되는 날(16.5일)과 그렇지 못한 날(16.5일)이 33일 주기로 반복  
감성적 리듬 : 감성적으로 예민한 기간(14일)과 둔한 기간(14일)이 28일 주기로 반복  
안정기(-)와 불안정기(+)의 교차점이 위험일 
 기억 과정  
- 1단계 : 기명 (Memorizing) : 자극으로 주어진 자료를 지각하거나 정보를 받아들이는 과정, 각인되는 과정  
- 2단계 : 파지 (Retention) : 기명된 내용을 일정기간 기억 흔적으로 간직, 각인된 인상이 보존되는 과정  
- 3단계 : 재생 (Reproduction/Recall) : 보존된 인상이 의식 수준에 이르는 것, 파지된 내용을 아무 절차 없이 생각해내는 과정  
- 4단계 : 재인 (Recognition) : 과거 경험했던 것과 유사 상황에 이르렀을 때 인상이 떠오르는 것, 파지된 내용을 아무 절차 없이 상황의 도움에 의해 생각해내는 것으로, 기명된 내용과 재생한 내용의 일치성을 인식하는 과정  
->기억 잘나게 기파줘 재재   
학습된 행동이 지속되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 :파지(retention)  
*기억과정의 순서 
기명 → 파지 → 재생 → 재인  
교육지도에서 시간 가장 많이 소요되는 단계 
1. 강의식 교육지도 = 제시  
2. 토의식 교육지도 = 적용 
*학습지도 교육법 
1. 강의법 : 도입이나 초기단계에 효과적임  
2. 실연법 : 수업의 중간이나 마지막 단계에 적용가능, 언어학습, 문제해결학습, 원리학습에 효과적임  
3. 토의법 : 수업의 중간이나 마지막 단계에 적용함이 좋음. 팀워크가 필요한 경우에 더욱 좋다.  
4. 프로그램법 : 수업의 모든단계가 가능함 
[재해발생자] 
*상황성누발자  
- 심신근심  
- 작업이 어려움  
- 주변환경으로 집중못함  
- 설비결함 
-기능미숙  
*소질성 누발자  
- 특수한 성격  
- 태만한자  
- 주의산만  
*교육의 3요소 : 교사, 학생,교육자료  
*인간의 적응기제 :  
방어적기제:보상.투사.승화.합리화 
도피기제:억압.퇴행.고립.백일몽 
□허츠버그(Herzberg) 2요인 이론  
-동기요인 : 책임감, 성취, 인정, 작업자체, 존경, 자율성부여, 권한위임  
-위생요인 : 직무환경, 정책, 관리, 감독, 대인관계, 작업조건, 임금, 승진, 지휘 
□알더퍼(Alderfer)의 ERG 이론에서 인간의 기본적인 3가지 욕구 (존관성)  
1. 존재의 욕구(existence needs)  
2. 관계의 욕구(relatedness needs)  
3. 성장의 욕구(growth needs) 
*주의력의 특성과 그에 대한 설명  
-선택성 : 시각정보등을 받아들일 때 주의를 기울이면 시선이 집중되는곳의 정보는 잘 받아들이나 주변부의 정보는 놓 치기 쉽다(여러 종류의 자극을 자각할 때 소수의 특정한 것에 한하여 선택하는 것)/인간의 주의력은 한계가 있어 여러 작업에 대해 선택적으로 배분된다 /중복집중 곤란  
-방향성 : 주시점만 인지하는 기능(한 지점에 주의를 집중하면 다른 곳의 주의는 약해진다)/공간적으로 보면 시선의 초점을 맞았을 때는 쉽게 인지되지만 시선에서 벗어난 부분은 무시되기 쉽다  
-변동성 : 주의에는 주기적으로 부주의의 리듬이 존재하는 것, 고도의 주의는 장시간 지속할수 없다 
<사회행동의 기본형태 > :협력.대립.도피.융합 (협대도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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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외우기]
다음 중 인간의 착상심리를 설명한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민첩한 사람은 느린 사람보다 착오가 적다.
다음 중 안전심리의 5대 요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감정은 생활체가 어떤 행동을 할 때 생기는 객관적인 동요를 뜻한다. =>주관적인
부주의 발생대책 상담 필요 : 의식의 우회
의식의우회는 카운슬링
다음 중 현장의 관리감독자 교육을 위하여 가장 바람직한 교육방식은?
토의식(discussion method)
적성검사의 종류 중 시각적 판단검사의 세부 검사 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회전검사 =>정밀성검사: 회전검사
다음 중 산업안전보건법령상 사업내 안전ㆍ보건교육에 있어 관리감독자 정기안전ㆍ보건교육 내용에 해당하는 것은?
작업공정의 유해ㆍ위험과 재해 예방대책에 관한 사항
다음 중 Fiedler의 상황 연계성 리더십 이론에서 중요시 하는 상황적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부하의 성숙도
미국 국립산업안전보건연구원(NIOSH)이 제시한 직무스트레스 모형에서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작업요인, 조직요인, 환경요인으로 구분할 때 다음 중 조직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관리 유형 
1.작업요인-작업부하, 작업속도/과정에대한 통제, 교대근무
2.조직요인-역할모호성/갈등, 역할요구, 관리유형, 의사결정참여,경력/직무안정성,공용의 불확실성
3.환경요인-소음, 열냉기, 환기불량/부적절한 조명
4.완충요인-사회적지지 대처능력
5.직장외요인-재정상태,가정상황
6.개인적요인-성격경향,경력개발단계 
*교육훈련평가 4단계 
반학행결(반응.학습.행동.결과)단계
인간본성을 파악하여 동기유발로 인한 산업재해를 방지하기 위한 맥그리거의 X-Y이론에서 다음 중 Y이론의 가정으로 틀린 것은?
현대 산업사회와 같은 여건하에서 일반 사람의 지적 잠재력은 무한히 활용한다.
일반 사람의 지적 잠재력을 무한히 활용하는 것은 인간을 일을하는 수단으로 취급하는 것이므로 X이론에 가깝다.
**직무수행에 대한 예측변인 개발 시 작업표본(work sample)
#집단검사로 감독과 통제가 요구된다.
훈련생보다 경력자 선발에 적합하다.
실시하는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주로 기계를 다루는 직무에 효과적이다.
*타일러(Taylor)의 과학적 관리
시간-동작 연구를 적용하였다.
생산의 효율성을 상당히 향상시켰다.
인센티브를 도입함으로써 작업자들을 동기화시킬 수 있다
#인간중심의 관점으로 일을 재설계한다.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 : 인간을 과학적,합리적,경제적,기계적존재로 파악
폴렛,메이요 의 인관관계론 : 인간을 감정적,정서적,비경제적,비기계적 존재로 파악
작업환경의 재설
*산업안전보건법령상 명시된 건설용 리프트·곤돌라를 이용한 작업의 특별교육 내용
신호방법 및 공동작업에 관한 사항
방호 장치의 기능 및 사용에 관한 사항
기계·기구에 특성 및 동작원리에 관한 사항
#화물의 취급 및 작업 방법에 관한 사항
*산업심리에서 활용되고 있는 개인적인 카운슬링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토론적 방법
-->토론은 "집단"에서만 실행
*훈련에 참가한 사람들이 직무에 복귀한 후에 실제 직무수행에서 훈련효과를 보이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은? 전이 타당도
1 전이 타당도 : 직무에 복귀한 후에 실제 직무수행에서 교육효과를 보이는 정도 - 외적준거
2 교육 타당도 : 교육에 참가한 사람들이 교육기간내에 처음 설정한 목표를 달성했는지 여부 - 학습준거
3 조직간타당도 : 교육이 그것을 개발하고 사용한 조직 이외의 다른 조직에서도 효과가 있는가 - 외적 일반화
4 조직내타당도 : 교육이 조직 내 다른 집단에 실시된 경우에도 효과가 있는가 - 내적일반화
*산업안전보건법령상 근로자 안전·보건교육에서 채용 시 교육 및 작업내용 변경 시의 교육에 해당하는 것은?
사고 발생 시 긴급조치에 관한 사항
**채용 시 교육, 작업내용 변경시 교육
1) 기계·기구의 위험성과 작업의 순서 및 동선
2) 작업 개시 전 점검
3) 정리정돈 및 청소
4) 사고발생시 긴급조치
5) 산업보건 및 직업병 예방
6) 물질안전보건자료에 관한 사항
7) 직무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
8) 산업안전보건법 및 일반관리
*감각차단 : "인지과정"에서의 착오원인
*다음 중 학습전이의 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학습 분위기
학습 전이의 조건 : 학습 조건, 유사성, 시간적 간격, 학습자의 태도, 학습자의 지능
*안전보건교육의 종류별 교육요점
태도교육은 의욕을 갖게 하고 가치관 형성교육을 한다.
기능교육은 표준작업 방법대로 시범을 보이고 실습을 시킨다.
지식교육은 작업에 관련된 취약점과 이에 대응되는 작업방법을 알도록 한다
#추후지도교육은 재해발생원리 및 잠재위험을 이해시킨다.
재해발생원리 및 잠재위험의 이해는 지식교육 단계에서 실시한다
*학습경험 조직의 원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능성의 원리
1. 학습경험 조직의 원리 :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 균형성, 다양성, 보편성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르는 보상을 약속함으로써 부하를 동기화하려는 리더십 :교환적 리더십
*S-R이론 중에서 긍정적 강화, 부정적 강화, 처벌 등이 이론의 원리에 속하며, 사람들이 바람직한 결과를 이끌어 내기 위해 단지 어떤 자극에 대해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상의 어떤 능동적인 행위를 한다는 이론으로 옳은 것은?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설
학습이론 중 S-R 이론에서 조건반사설에 의한 학습이론의 원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기억의 원리
└파블로프(Pavlov)의 조건반사설에 의한 학습이론의 원리 : 일관성, 계속성, 강도, 시간의 연속성(원리)
허쉬브랜챠드 위임형 / 참여형 / 설득형 / 지시형
허쉬브랜드초콜렛 // '위'기다 '참'지못할 '설'사 '지'사제 먹어! 허쉬브랜드 - 위 참 설 지
*스텝 테스트, 슈나이더 테스트는 어떠한 방법의 피로 판정 검사 :심폐검사
슈나이더=축구선수 슈네이더는 축구선수니까 심폐가 좋다
*생활하고 있는 현실적인 장면에서 당면하는 여러 문제들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아내는 것으로 지식, 기능, 태도, 기술 등을 종합적으로 획득하도록 하는 학습방법으로 옳은 것은?
문제법(Problem Method)
*다음 중 직무분석을 위한 자료수집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면접법은 자료의 수집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고, 수량화된 정보를 얻기가 힘들다.
*동작실패의 원인이 되는 조건 중 작업강도와 관련이 가장 적은 것은? 작업환경
[동작실패의 원인이 되는 조건]
- 작업강도 : 작업량, 작업속도, 작업시간 등
- 환경조건 : 작업환경, 심리환경 등
- 기상조건 : 온도, 습도
- 피로도 : 신체조건, 질병, 스트레스 등
*작업지도 기법의 4단계 중 그 작업을 배우고 싶은 의욕을 갖도록 하는 단계로 맞는 것은?
제1단계 : 학습할 준비를 시킨다.
*비통제의 집단행동에 해당하는 것은? 모브
1. 패닉 - 이상적인 상황에서 방어적인 행동 특징을 보이는 집단행동
2. 모브 - 이상적인 상황에서 공격적인 행동 특징을 보이는 집단행동
*동기부여에 관한 이론 중 동기부여 요인을 중요시하는 내용이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브룸의 기대이론
*리더십의 유형을 지휘 형태에 따라 구분할 때, 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경쟁적 리더십
=>권위형,민주형,자유방임형
*스트레스에 대하여 반응하는데 있어서 개인 차이의 이유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작업시간의 차이
*현장관리감독자 교육 교육방식 :토의식(discussion method)
*학습의 전이란 학습한 결과가 다른 학습이나 반응에 영향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 전이의 이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태도요인설
전이이론 3가지 - 동일요소설, 일반화설, 형태이조설
학습전이-동일이형
*직무평가의 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투사법
*피로의측정법 :생리적.생화학적.심리학적.지각적.타각적 #물리학적방법은아님
*대상물에 대해 지름길을 사용하여 판단할 때 발생하는 지각의 오류가 아닌 것은? 결론효과
*스트레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스트레스 수준이 증가할수록 수행성과는 일정하게 감소한다. ->>초기에는 스트레스로 인하여 수행성과가 증가하다가 감소
#역기능 스트레스는 스트레스의 반응이 긍정적이고, 건전한 결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안전교육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경험의 안전화
*강의식 교육에 있어 일반적으로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단계는?
제시
1. 강의식: 도입(5분)-제시(40분)-적용(10분)-확인(5분) -강제
2. 토의식: 도입(5분)-제시(10분)-적용(40분)-확인(5분) -토적
*허츠버그(Herzberg)의 2요인 이론 중 동기요인(motivator)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작업조건
**Skinner 의 학습이론은 강화이론이라고 한다. 강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부분 강화에 의하면 학습은 서서히 진행되지만, 빠른 속도로 학습효과가 사라진다.=>부분강화가 아니라 연속강화
*직무동기 이론 중 기대이론에서 성과를 나타냈을 때 보상이 있을 것이라는 수단성을 높이려면 유의하여야 할 점이 있는데, 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직무수행을 위한 충분한 정보와 자원을 공급받는다.
*부주의에 의한 사고방지대책에 있어 기능 및 작업 측면의 대책에 해당하는 것은?
적성배치
[기능 및 작업적 측면에 대한 대책]
1. 적성 배치
2. 표준작업 동작의 습관화
[정신적 측면에 대한 대책]
1. 주의력의 집중 훈력
2. 안전의식의 고취
[설비 및 환경적 측면에 대한 대책]
1. 설비 및 작업환경의 안전화
2. 긴급시의 안전대책
*교육목적은 교육목표의 상위개념
*다음 중 인간의 비지란스(Vigilance)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의 설명으로 관계가 가장 적은 것은? 작업시작 직후에는 검출률이 낮다.
-->작업시간 직후 가장 높다가 추후 떨어짐
*인간이 환경을 지각(perception)할 때 가장 먼저 일어나는 요인은?선택
선택 - 조직화 - 해석
*직무만족감을 생성하는 요인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일의 내용
*착오의 원인에 있어 인지과정의 착오에 속하는 것은?생리적∙심리적 능력의 부족
└판단과정의착오-능력부족,정보부족,자기합리화,과신(자기과잉),작업조건불량
└인지과정 착오 : 감각차단
*집단 간의 갈등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욕구 좌절
*안전태도교육의 내용 및 목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방호 장치 관리 기능 습득
*알고 있는 지식을 심화시키거나 어떠한 자료에 대해 보다 명료한 생각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육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Discussion method
1. Lecture method - 강의법
2. Discussion method - 토의법
3. Performance method - 실연법
4. Project method - 구안법
*부주의에 의한 사고 방지에 있어서 정신적 측면에 대책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적응력 향상
*다음 중 직무분석 방법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실험법
*안전태도교육과정 : 청취 → 이해 → 모범 → 평가 → 장려·처벌
*창의력이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정보나 지식을 독특한 방법으로 조합하여 참신하고 유용한 아이디어를 생성해 내는 능력'이다. 창의력을 발휘하려면 3가지 요소가 필요한데 다음 중 이와 관련된 요소가 아닌 것은? 업무몰입도
*비공식 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장 응집력이 강하고 우세한 비공식 집단은 수직적 동료집단이다.
* ATT(American Telephone & Telegram) 교육훈련기법의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회의의주관
*합리화의 유형에 있어 자기의 실패나 결함을 다른 대상에게 책임을 전가시키는 유형으로 자신의 잘못에 대해 조상 탓을 하거나 축구 선수가 공을 잘못 찬 후 신발 탓을 하는 등에 해당하는 것은?
투사형
*에빙하우스(Ebbinghaus)의 연구결과 망각율이 50%를 초과하게 되는 최초의 경과시간은?
1시간
*심리검사의 특징 중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실제로 잘 측정하는지의 여부를 판별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타당성
*헤드십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공식적인 규정에 의거하여 권한의 귀속 범위가 결정된다.
*교육훈련 평가의 목적과 관계가 가장 먼 것은? 문제해결을 위하여 ->교육 훈련 실시의 목적
*관찰에의한 학습.실행에의한학습.피드백에의한학습분석,개념화를 통한 학습 ->역할연기법
*시각 정보 등을 받아들일 때 주의를 기울이면 시선이 집중되는 곳의 정보는 잘 받아들이나 주변부의 정보는 놓치기 쉬운 것은 주의력의 어떤 특성과 관련이 있는가? 주의의선택성
*작업장의 정리정돈 태만 등 생략행위를 유발하는 심리적 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 간결성의원리
폐합의요인 : 기존의 지식을 토대로 완성되지 않은 형태도 완성시켜 인지
Risk taking : 객관적인 위험을 자기 나름대로 판단해서 결정에 옮기는 것
*피로 단계 중 이상발한, 구갈, 두통, 탈력감이 있고, 특히 관절이나 근육통이 수반되어 신체를 움직이기 귀찮아지는 단계는? 현재기
*피로단계
1기(잠재기): 외관상 능률저하 나타남. 지각적으로 느끼지 못함.
2기(현재기): 확실한 능률저하 시기. 피로 증상 지각, 자율신경 불안. 이상발한, 두통, 관절통, 근육통 신체운동 귀찮음.
3기(진행기): 2기 피로에서 충분한 휴식없이 정신/신체 작업지속시 회복곤란 상태. 수일간 휴양 필요
4기(축적피로기): 만성 피로축적, 일정 질병이됨. 수개월~수년 요양 필요
*동기유발(motivation)방법이 아닌 것은?
동기유발의 수준을 최대로 높인다.동기유발의 최적수준을 유지할 것
*프로그램 학습법(Programmed self-instruction method)의 장점이 아닌 것은?
학습자의 사회성을 높이는데 유리하다.
*시행착오설에 의한 학습법칙에 해당하는 것은? 준비성의 법칙
->시행착오설 학습법칙(연효준) 연습.효과.준비성의 법칙
*리더십의 권한에 있어 조직이 리더에게 부여하는 권한이 아닌 것은?
위임된권한,기술적권한
<=>강압적보상.보상적권한.합법적권한
*집단구성원에 의해 선출된 지도자의 지위ㆍ임무는?
2.리더십(leadship)
선출된 리더가 갖는 것이 리더쉽이고, 임명된 자가 갖는 것이 헤드쉽
*라스무센의 정보처리모형은 원인 차원의 휴먼에러 분류에 적용되고 있다. 이 모형에서 정의하고 있는 인간의 행동 단계 중 다음의 특징을 갖는 것은? 지식기반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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